home > 치과상식 > 치아의 불행
 
 

 

입냄새는 의외로 본인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쾌한 입냄새를 지니고 싶어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우리는 자신 혹은 상대방의 입냄새로 인해 당황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그것은 매일 단 몇 분의 간단하고 올바른 구강위생을 실천함으로써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입냄새의 원인은 다양한데 치과에서 치료되어야 할 입 안의 원인과 일반 의사에게 치료되어야 할 전신적인 원인(소화기 또는 호흡기 계통의 질환, 축농증, 편도선염,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일반적이고 흔한 입냄새는 입 안에 원인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구강적 원인
o 충치로 인해 손상받은 치아의 냄새
o 잇몸 질환으로 인한 염증에서의 냄새
o 치아나 잇몸 사이에 낀 음식물 찌꺼기에 의한 냄새
o 틀니나 기타 보철물에 대한 위생관리 소홀로 인한 냄새
o 흡연 역시 입냄새를 유발하는 중요한 원인중의 하나이며 자극적인 음식이나 음료
(마늘, 파, 술, 커피 등)에 의해 입냄새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음식물을 섭취한 후 정확한 방법으로 칫솔질을 하세요.
칫솔질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구강위생의 실천입니다.
많은 사람이 시간에 쫓겨 짧은 시간에 습관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남은 음식찌꺼기로 인해 생기는 입냄새가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게 됩니다.
입냄새를 감추기 위해 사탕, 껌, 은단, 구강청정제 등을 이용하는 것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일시적 방편일 뿐이고 습관적으로 이용할 경우 그 안에 포함된 당분 등에 의해 치아가 더 손상될 수 있습니다.
냄새를 유발하는 식품(담배, 술, 양파, 마늘 등)은 필요에 따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입으로 호흡을 하면 입안이 말라서 냄새가 더할 수 있으므로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시고, 틀니나 기타 보철물을 사용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 보다 프라그가 생길 여지가 많으므로 구강위생에 더욱 관심을 가지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칫솔질인 것 같습니다.


불쾌한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는 프라그입니다. 프라그란 치아의 표면에 세균들이 달라붙어 덩어리로 막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서 매일매일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과 치실을 이용하여 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프라그는 음식물에 있는 당분, 전분과 혼합되어 산(酸)과 다른 부산물을 생성하여 불쾌한 입냄새를 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합니다. 입냄새는 단순한 불쾌함만의 문제가 아니라 구강질환의 신호이기도 합니다.
프라그는 이를 잘 닦으면 제거될 수 있으나 잘 닦여지기 힘든 부위가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 일단 치석이 형성되면 결국은 입냄새 정도가 아니라 충치와 치주질환의 가장 주된 원인 됩니다. 이때는 치과의사나 치위생사에 의한 특별한 시술에 의해서만 제거가 가능한데 이를 스케일링 치료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성인의 주된 치아상실 원인이 치주(잇몸)질환임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잇몸과 뼈(치조골)를 침범하여 충치가 없는 치아라도 잃게 할 수 있습니다. 18세 이상의 성인중 적어도 반수이상이 치주질환의 초기상태에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 5-6세의 어린이에서도 증상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즉 치주질환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의 초기단계인 "치은염(gingivitis)" 은 단지 연한 잇몸조직에만 침범한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회복이 가능하지만 치료받지 않은 채로 있으면 "치은염"은 "치주염(periodonitis)"을 유발 시킬수 있습니다.
"치주염"은 치주질환의 후기단계입니다. 치아를 지지하는 잇몸, 뼈들이 심하게 손상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치아를 잃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질환은 구강에 대한 무관심이나 부적절한 관리에 기인 하므로 예방이 가능합니다. 치주질환의 원인을 이해하고 좋은 구강건강 습관을 배우고 시행하며 규칙적으로 전문가의 관리를 받으면 이 질환으로 인한 불필요한 치아의 상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치주질환은 치아에 항상 형성되는 무색의 튼튼한 균의 막인 치태가 그 원인입니다. 치태내의 박테리아는 잇몸을 침해하는 부산물을 발생시켜 치아를 지지하는 조직들을 파괴 합니다.
치태의 역할을 보여주는 치주질환의 진행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한 잇몸과 뼈가 치아를 단단히 제위치에 고정 시키고 있습니다.
·치태의 부산물이 잇몸을 자극하여 잇몸이 붉어지고 붓고, 쉽게 피가 납니다.
·제거가 안된 치태는 단단해져서 "치석(tartar)"이라는 침착물이 됩니다. 치석은 새로운 치태의 제거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치주질환을 더욱 악화 시킵니다. 치석은 칫솔로는 제거가 안되고, 치과의사나 치위생사에 의해서만 제거가 가능합니다.
·치아에 붙어있는 잇몸 조직들이 치태에 의해 파괴 됩니다. 잇몸이 치아와 떨어지므로 작은 주머니가 형성되며 이 부위로 더 많은 치태가 채워집니다.
·치태는 치근면을 따라 점점 내려가며 주머니를 더욱 깊게 만듭니다.
·궁극적으로 치아를 지지하는 뼈를 파괴합니다.



· 구강내의 물리적, 화학적 자극물질등, 치아사이에 음식물이 끼었을 때 이쑤시개나 치실을 심하게 사용하면 잇몸에, 해를 줄수 있습니다. 담배는 치주 질환을 증가 시킵니다.
· 구강 조직에 비정상적 스트레스를 주는 상태나 습관. 부정 교합(고르지 못한 치열), 잘 맞지 않는 보철물, 높거나 결손된 충전물 등이 치아를 지지하는 뼈의 파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손톱을 뜯거나 이를 가는 습관도 치주질환으로 발전되기 쉽습니다.
· 일부 영양분이 부족한 식사 . 영양 결핍이 치주질환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일부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 구강 조직의 감염에 대한 저항성을 떨어 뜨립니다.
· 임신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잇몸이 더 붉고, 부어있고 쉽게 피가 나므로 치태와 위해성 물질에 의해 잇몸조직이 악화됩니다.


·구강내의 물리적, 화학적 자극물질등, 치아사이에 음식물이 끼었을 때 이쑤시개나 치실을 심하게 사용하면 잇몸에, 해를 줄수 있습니다. 담배는 치주 질환을 증가 시킵니다.
·구강 조직에 비정상적 스트레스를 주는 상태나 습관. 부정 교합(고르지 못한 치열), 잘 맞지 않는 보철물, 높거나 결손된 충전물 등이 치아를 지지하는 뼈의 파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손톱을 뜯거나 이를 가는 습관도 치주질환으로 발전되기 쉽습니다.
· 일부 영양분이 부족한 식사 . 영양 결핍이 치주질환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일부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 구강 조직의 감염에 대한 저항성을 떨어 뜨립니다.
· 임신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잇몸이 더 붉고, 부어있고 쉽게 피가 나므로 치태와 위해성 물질에 의해 잇몸조직이 악화됩니다.



구강내의 물리적, 화학적 자극물질등, 치아사이에 음식물이 끼었을 때 이쑤시개나 치실을 심하게 사용하면 잇몸에, 해를 줄수 있습니다. 담배는 치주 질환을 증가 시킵니다.
·구강 조직에 비정상적 스트레스를 주는 상태나 습관. 부정 교합(고르지 못한 치열), 잘 맞지 않는 보철물, 높거나 결손된 충전물 등이 치아를 지지하는 뼈의 파괴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손톱을 뜯거나 이를 가는 습관도 치주질환으로 발전되기 쉽습니다.
·일부 영양분이 부족한 식사 . 영양 결핍이 치주질환의 주된 원인은 아니지만, 일부 영양분이 부족한 경우 구강 조직의 감염에 대한 저항성을 떨어 뜨립니다.
·임신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잇몸이 더 붉고, 부어있고 쉽게 피가 나므로 치태와 위해성 물질에 의해 잇몸조직이 악화됩니다.



 


충치란 오복 중의 하나인 치아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의 하나로 정식 학술 용어로는 '치아우식증'이라고 한다. 충치는 입안의 음식물 찌꺼기가 세균에 의해 부패됨으로서 발생하는 산에 의해 치아의 석회 성분이 녹거나 파괴되어 점차 아픔을 느끼게 된 후 치아를 잃게 되는 하나의 세균성 질환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영구 치아의 충치 이환율이 약 80%에 이르며, 한 사람이 평균 2-3개의 충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충치의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학설이 있어 왔으나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현재는 구강내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보고 있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치태(프라그)이다. 이것은 점액소나 탈락 상피 세포, 세균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점착성이 강하여 치아 표면에 잘 부착된다. 치태에는 여러 세균이 섞여 있는데, 특히 내산성 연쇄상 구균과 유산균이 많다. 현재 가장 유력한 충치의 원인 균으로 밝혀지고 있는 이 연쇄상 구균은 당질을 분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끈적거리는 물질(덱스트란)을 형성한다고 알려져 있다. 덱스트란은 불용성으로서 치태가 치아 표면에 잘 붙어 있게 한다. 연쇄상 구균은 설탕으로부터 유기 산과 치태 형성에 필수적인 물에 잘 녹지 않는 다당류를 합성한다. 따라서 치태 중에는 이와 같이 균이 만들어 내는 산이 모여 있기 때문에 이 산에 의해 치아 표면에 화학적 탈회가 일어나서 충치가 생기게 된다.



충치는 치태가 잘 모여 쉽게 빠져나가지 않는 치면 열구나 함몰 부위(음식을 씹는 울퉁불퉁한 면)에서 시작되기 쉬우며 외관상 치아 표면이 검게 변한다. 초기에는 단단한 표층 법랑질에 발생한다. 이 때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는 않는다. 점차 진행이 되어 상아질에 이르게 되면 충치는 더욱 빨리 진행된다.
이 상태에서는 차가운 자극에 대해 시린 감각을 느끼게 되고, 점차 통증으로 되기도 한다. 충치가 신경을 침범하여 신경에 염증이나 고름이 생기게 되면 가만히 있어도 심한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이 때에는 뜨거운 자극에는 더욱 통증이 심해지며 차가운 것에는 통증이 잠시 완화된다. 이러한 심한 치통은 수 일간 지속되다가 다소 완화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신경 조직에 생긴 고름이 치아 뿌리 밖으로 나오게 되면 치주염을 유발시킨다. 이런 상태에서는 치아가 솟아올라 음식을 씹을 수 없게 된다.


치아는 한번 파괴되면 다시 재생하지 않기 때문에 충치는 치아를 대신하는 재료로 밀봉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재료로는 아말감, 복합 레진, 금, 도자기 등이 있다. 이들 재료 중에서 가장 내구성이 좋은 것은 금으로 만드는 인레이(inlay)이다.

◈ 금 인레이
금 인레이란 썩은 치아 부위를 입 밖에서 금으로 형태를 만들어서 그 자리에 붙여 넣는 것이다.
치아를 수복하는 재료는 신체의 일부가 되기 때문에 독성이 없어야 함은 물론 입안의 침, 음식물 등에 의해 부식이나 변색이 되지 말아ㅁ야 한다. 금은 이러한 조건에 가장 적합하며 특히 치아의 손상 부위가 넓은 경우에는 씹는 힘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잘 부러지지 않는 금으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 아말감
아말감은 수은과 은의 혼합물이다. 이 재료는 보험 치료가 가능하며 치료비가 저렴한 반면에 잘 부러지며 오래가지 않는 단점이 있다.

◈ 복합 레진이나 도자기
최근에는 복합 레진이나 도자기와 같은 재료를 이용하여 치아와 같은 색으로 치료할 수 있다. 이 재료들은 심미적으로는 우수한 재료이나 어금니 부위에서는 부러지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아말감과 레진은 한번의 치료로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나 금이나 도자기는 적어도 2-3회 정도 치과 의원에 내원하여야 한다.

◈ 충치가 신경을 침범한 경우
이상의 치료는 단순한 충치인 경우에 시행하는 것으로 비교적 빠른 시간내에 간단히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신경이 침범되면 통증이 심할 뿐 아니라 치료도 복잡해진다. 해당 치아는 여러 번에 걸쳐 신경 치료를 시행한 다음 충치 부위를 수복하고 치아가 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금관으로 씌워주어야 한다.



충치예방의 기본은 바른 칫솔질과 적절한 음식조절에 있습니다. 칫솔질은 식사 전보다는 식사 후에 즉시 하도록 하며, 올바른 방법으로 철저히 하여야 합니다. 음식조절로는 캐러멜이나 엿과 같은 달고 끈끈한 식품은 삼가고, 신선한 채소, 과일 등으로 대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당분은 사탕, 과자류, 청량음료뿐만 아니라. 케첩이나 마요네즈 등 예상치 못한 음식에도 많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